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 게 섰거라!!

by 째즈밤 2016. 11. 13.

곡식은 익을수록 겸손하게도 고개를 숙이지만 당뇨는 시간이 지나면지날수록 오만해져서 갖가지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보이지 않는 적과의 오랜 싸움' 이라고 까지 말할 정도로 치료가 쉽지 않은 당뇨! 그 외로운 싸움에 보탬이 될 만한 세가지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음식 치료


당뇨를 치료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올바른 식이 요법입니다. 식사량은 늘 일정하게 하고 하루 세끼 중 특히 아침을 거르지 않아야 합니다. 설탕이나 꿀이 들어간 단 음식들 이를테면 사탕, 초콜릿, 청량 음료, 케이크 등을 피해야 하며 육식이나 짠 음식도 가능하면 먹지 않아야 합니다. 대신 호박에 있는 섬유질과 칼륨 등의 무기질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추며 두릅나무 뿌리와 구기자, 쑥잎, 옥수수 수염, 이질풀을 달여서 자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오곡밥은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소를 보충할 수 있고 보리, 율무, 콩, 조, 찰수수, 녹두를 넣어서 먹으면 금상첨화입니다. 일반일들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문제지만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모든 음식들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운동 치료


운동을 하면 근육은 혈액 속에 과다하게 돌아다니는 포도당을 끌어들여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혈압이 높은 경우는 혈압 조절을 한 후, 혈당이 300mg/dl 이상인 경우는 혈당을 좀더 조절한 후에 시작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으로는 에어로빅,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배드민턴 등이 있는데 여기서 자신에게 알맞은 종목을 선택해서 일주일에 2~5회, 10~40분 정도 하는 게 적당합니다. 일부러 시간 내어 운동하지 힘들 경우엔 주차를 조금 멀리해 놓고서 걷는다거나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오르며 텔레비전 보면서 가벼운 스트레칭 등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몸도 건강해지는 일석이조의 운동들이 주변에는 많이 있습니다.


민간 요법


당뇨에 관한 민간 요법으로는 달개비풀, 인삼, 달맞이꽃, 결명자, 구기자, 누에, 우엉, 메밀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누에는 <본초강목>에도 당뇨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특히 누에 분말은 혈당 수치가 급상승하는 걸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과다한 복용은 좋지않고 어떤 방법이든 간에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적용해야 합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반신욕이 좋다는 말을 하지만, 만성 환자일 경우는 문제가 다르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혈관이 탄력을 잃고 좁아진 뒤이므로 반신욕으로 호전되기는 커녕 오히려 피부만 상할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