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철학자들의 유머 - 진리란 무엇일까??

by 째즈밤 2016. 9. 8.

웃자고 하는 소리입니다.



플라톤 - '그러니까 내가 원래의 세계를 알고 있다니까?'

아리스토텔레스 - '그걸 어떻게 알 수 있어?'

스콜라 철학자들 - '전지 전능하신 하느님의 이름으로'

후기 스콜라 철학자들 - '믿으려면 이해하면 되'

데카르트 - '내가 생각할 줄 아니까 알 수 있어'

스피노자 - '알 수 있으려면 이미 알고 있어야 되는데?'

로크 - '다 헛소리야. 내가 경험한 것이 옳아'

흄 - '그런데 경험이 옳다는 걸 누가 보장해줘?'

칸트 - '옳다는 걸 보장해주는 기능이 있어'

피히테 - '그거 거짓말. 나와 내가 아닌 것을 끝없이 나누면 됨'

헤겔 - '이거랑 저거랑 섞으면 결국 진리에 도달할 수 있어. 그런 의미에서 역사와 철학, 예술은 끝났어. 내가 절대정신이야'

포이어바흐 - '다 부질없어...'

막스 - '헤겔님 말씀이 좀 이상하네. 계급 차이는 왜 발생함? 결국 인간은 위치에서 결정된다니까.'

프로이트 - '그런 걸 생각하는 당신들의 의식구조는 의식과 무의식이 싸우고 있기 때문'

니체 - '너희들 다 죽었어!'

구조주의 언어학자들 - '그러니까 위의 잡생각들은 결국 언어 구조 때문이라니깐?'

후기 비트겐슈타인 - '언어구조도 결국 쓰임 새드만 뭘'

레비-스트로스 - '그렇게 가르치려 드는 서양 애들이 나빠!'

라캉 - '자꾸 미끄러져서 원래 뜻을 알 수 없네. 난감'

알튀세르 - '그러니까 일단 실천부터 해보자고'

푸코 - '다 억압이야!'

들뢰즈/가타리 - '그러니까 이런 생각들의 차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 과연 진리란 무엇일까요??;;

댓글